한마루

기본적 분석

기업소개

 -다들 아시다시피 교촌에프앤비는 교촌치킨이라는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곳입니다. 가맹점이 늘어나고 가맹점의 매출이 늘어날수록 교촌에프앤비의 수익 또한 증가합니다.

여러분이 허니콤보를 많이 먹을수록 매출이 상승하는 회사죠 ^^

산업전망

교촌에프앤비 전망

표에 나오는 것처럼 1인 가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인 1 닭이라는 말이 있듯이 1인 가구에서 편하게 시켜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 치킨입니다.

배달시장 또한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특히 작년 코로나 이후로 배달시장이 확연히 커졌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와 배달시장의 증가는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킨 업종의 최근 3개년(2017-2019) 연평균 성장률은 약 19.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요 주주 및 배당 추이

교촌에프앤비 주주

교촌에프앤비 주주구성입니다.

교촌에프앤비 배당

교촌에프앤비 주요 주주에는 권원강 전 회장이 70%의 지분을 보유 중이며 특별한 사항은 없습니다.

배당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사업영역

교촌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

-교촌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에프앤비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은 6.2억->6.5억->7.5억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떻게 교촌에프앤비의 가맹점당 매출이 꾸준히 늘어날 수 있었을까요? 

이유는 교촌에프앤비 가맹점의 중대형 전환입니다.

가맹점을 중대형으로 전환 후 판매 증가율 +26%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매장 수 또한 지속적으로 늘려가는 중입니다. 
2018-1073 36개 증가
2019-1157 84개 증가
2020-1269 112개 증가

 

또 한 가지 눈여겨볼 부분은 폐점률입니다.

교촌에프앤비의 가맹점 폐점률은 업계 최저로
2018-5개 2019-2개 2020-1개로 거의 없다시피 한 수준입니다.

 

교촌 주요지표

 

수익모델

교촌 수익모델

교촌에프앤비 프랜차이즈 수익모델입니다.

 

 

신사업

교촌 HMR
교촌 소스

교촌에프앤비는 신사업으로 HMR과 자회사 (주)비에이치 앤 바이오를 통한 소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볶음밥, 도시락, 닭가슴살, 핫바, 육포, 스테이크 등 68개 제품의 HMR라인업을 구축하였으며

교촌의 시그니처 소스 또한 자회사를 통하여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라는 한 가지 사업이 아닌 HMR과 소스 개발 및 판매를 통하여 매출 다각화를 시도하는 모습입니다.

 

 

-해외 프랜차이즈

 

교촌 해외사업

 

교촌 해외사업

교촌에프앤비는 해외사업을 통하여 가맹점 개수를 늘리기에 제한되어있는 시장에서 벗어나

매출에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해외 매장 수는 1분기 말 6개국 47개(2018년 18개 → 2019년 37개 → 2020년 42개)이며.

2025년 25개국 500개 매장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동 지역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본격 진출할 예정이며
교촌에프앤비는 해외사업을 직영사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직영 법인 설립을 통해 직영 매장을 운영 중에 있으며,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은 마스터 프랜차이즈(MF) 형태로 진출하였습니다. 

2021년은 중동 및 아프리카 9개국과 싱가포르 등의 신규 국가를 마스터 프랜차이즈(MF)로 개발을 진행하여

코로나19 이후의 해외사업의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교촌 해외매장

 

교촌 중국,미국법인

교촌에프앤비의 중국과 미국법인의 2020년 매출액이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긍정적이며 요즘같이 BTS가 큰 인기를 얻고 있고 불닭볶음면, 떡볶이 등 한국음식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 또한 교촌치킨의 해외사업에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체 주문 앱

교촌 주문어플

 

교촌에프앤비는 치킨 주문 어플을 개발하여 배달 플랫폼이 아닌 자사주 문어 플로 직접 매출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쉽고 편하게 주문할 수 있으며 멤버십 등급제 적용 및 기타 혜택으로 

사용자들이 교촌 어플에서 주문할 수 있도록 유도 중입니다.

저 또한 실제로 교촌 어플을 설치하여 주문하였는데 결제 부분에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교촌 자체 어플을 사용할만한 혜택이 부족한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물류시스템 구축

교촌 물류시스템

교촌에프앤비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합니다.

 

수제 맥주

교촌 수제맥주

 

교촌에프앤비 수제 맥주 사업 관련 공시입니다.

 

 

 

마진율 개선

경쟁사인 BHC의 매출 총이익률은  42.1%를 상회합니다.

교촌에프앤비의 상품마진율은 22.9% 수준으로 경쟁사와 비교할 때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경쟁사와의 외형규모 및 동일업종인 점을 감안할 경우 장기적으로 수익성 상승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지난해 4월 평택에 대규모 수도권물류센터를 신축하여서

향후 물류효율화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기

교촌박스
교촌 발사믹
교촌 발사믹치킨

교촌 어플로 발사믹 치킨을 주문하여 먹어보았습니다.

보라색 발사믹 소스에 치킨을 찍어먹으니 새콤하면서도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투자 아이디어

-중대형 전환으로 가맹점당 매출액 상승

-해외사업 진출

-HMR과 소스, 수제 맥주의 신사업

-자사 주문 앱

-치킨시장과 배달시장의 성장

-마진율 개선



차트분석

교촌 일봉

일봉이 5일선 아래로 내려가면서 하락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RSI 또한 내려가는 중이네요. 

 

 

교촌 120분봉

첫 번째, 두 번째 동그라미 거래량 터진 부분의 주가가 2만 원 초반대입니다.
그리고 지금 하락세를 타고 있으므로 2만 원 초반대 가격부터 분할 매수하기에 좋아 보입니다.

 

 

목표주가

목표주가: 30000원
2021년 예상 EPS 1518원 X PER 20 
PER 20은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 3사(GS리테일, BGF리테일, 맘스터치) 평균 20배에

중대형 전환으로 가맹점당 매출액이 상승하였으며 해외진출 및 HMR 수제 맥주 소스,

물류센터 구축 등 신규 매출의 발생요인이 많아서입니다.

컨센서스

교촌 컨센서스

콘셉트는 잘 가려서 봐야 하지만 어찌 되었든 간에 

매출과 영업이익이 우상향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급

교촌 수급

개인 매도 외인, 기관 매수라는 좋은 모습입니다.

연기금이 최근 들어 매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연기금은 사랑입니다 ㅎㅎ 





핵심요약
1. 가맹점당 매출액 증가
2. 해외진출 및 신사업
3. 물류센터 구축 및 자사 앱 출시
4. 치킨시장 및 배달시장의 성장
5. 수급, 컨센서스, 차트상 2만 원 초반이면 매수해볼 만하지 않을까요 오오오오??? 

 

 

해당 글은 투자권유 및 종목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종목은 스스로 판단하여 매매하고 모든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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